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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³Έλ¬Έ 제λͺ©

[읡선동 카페] ν¬λ‘œν”Œ 크루와상 ν•œμ˜₯ : μΉ΅ν…ŒμΌ 와인 μˆ˜μž…λ§₯μ£Ό 이색적인 λ°μ΄νŠΈμ½”μŠ€

λ§›μ§‘

by Hguru 2025. 5. 29. 18:19

λ³Έλ¬Έ

λ°˜μ‘ν˜•

πŸ₯ “겹겹이 μŒ“μΈ λ°”μ‚­ν•œ 예술” –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μœ λž˜μ™€ λ§€λ ₯에 λŒ€ν•˜μ—¬

ν¬λ‘œμ™€μƒ(Croissant)은 파리, λ‚˜μ•„κ°€ ν”„λž‘μŠ€λ₯Ό λŒ€ν‘œν•˜λŠ” 빡이자 μ „ 세계가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•„μΉ¨μ˜ μƒμ§•μž…λ‹ˆλ‹€. λ°”μ‚­ν•˜κ³  결이 μ‚΄μ•„ μžˆλŠ” μ™Έν˜•, κ³ μ†Œν•œ 버터ν–₯, μž…μ—μ„œ λΆ€λ“œλŸ½κ²Œ λ…Ήμ•„λ‚΄λ¦¬λŠ” 식감은 λ‹¨μˆœν•œ 베이컀리 μ œν’ˆμ„ λ„˜μ–΄μ„œ 예술 μž‘ν’ˆμ— 가깝닀고 해도 과언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κ·Έ 기원은 μˆ˜μ„ΈκΈ° μ „ μ˜€μŠ€νŠΈλ¦¬μ•„μ— 뿌리λ₯Ό 두고 있으며, ν”„λž‘μŠ€μ—μ„œ μ™„μ„±λœ ‘ν”„λž‘μŠ€μ‹ 정체성’을 κ°–κ³  μ˜€λŠ˜λ‚  μ„Έκ³„λ‘œ νΌ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
πŸ•° 1.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유래 – μ „μŸκ³Ό 컀피, 그리고 달

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μ‹œμ΄ˆλŠ” 17μ„ΈκΈ° μ˜€μŠ€νŠΈλ¦¬μ•„ 빈(Wien)μ—μ„œ λ“±μž₯ν•œ **‘ν‚€ν”„λ₯Ό(Kipferl)’**μ΄λΌλŠ” μ΄ˆμŠΉλ‹¬ λͺ¨μ–‘μ˜ 빡으둜 거슬러 μ˜¬λΌκ°‘λ‹ˆλ‹€. 전섀에 λ”°λ₯΄λ©΄ 1683λ…„, 였슀만 제ꡭ이 μ˜€μŠ€νŠΈλ¦¬μ•„ λΉˆμ„ μΉ¨κ³΅ν–ˆμ„ λ•Œ, μ•Όκ°„ μž‘μ—…μ„ ν•˜λ˜ μ œλΉ΅μ‚¬λ“€μ΄ λͺ°λž˜ 땅꡴을 파고 있던 ν„°ν‚€ λ³‘μ‚¬λ“€μ˜ μ†Œλ¦¬λ₯Ό λ“£κ³  이λ₯Ό ꡰ에 μ•Œλ € 침곡을 λ§‰λŠ” 데 큰 역할을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이λ₯Ό κΈ°λ…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 œλΉ΅μ‚¬λ“€μ€ 였슀만 제ꡭ의 상징인 **μ΄ˆμŠΉλ‹¬ λ¬Έμ–‘(Crescent)**을 λ³Έλ–  ‘ν‚€ν”„λ₯Ό’을 λ§Œλ“€μ—ˆκ³ , 이것이 ν›—λ‚  ν”„λž‘μŠ€λ‘œ μ „νŒŒλ˜μ–΄ **‘Croissant(ν¬λ‘œμ™€μƒ, ν”„λž‘μŠ€μ–΄λ‘œ μ΄ˆμŠΉλ‹¬)’**λΌλŠ” 이름을 μ–»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18μ„ΈκΈ° 말, μ˜€μŠ€νŠΈλ¦¬μ•„ κ³΅μ£Όμ˜€λ˜ 마리 μ•™νˆ¬μ•„λ„€νŠΈκ°€ ν”„λž‘μŠ€λ‘œ μ‹œμ§‘κ°€λ©΄μ„œ μ˜€μŠ€νŠΈλ¦¬μ•„μ‹ 빡을 κ°€μ Έμ˜¨ 것이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΄ ν”„λž‘μŠ€μ— 자리 μž‘λŠ” 계기가 λ˜μ—ˆλ‹€λŠ” 섀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μ˜€λŠ˜λ‚  μš°λ¦¬κ°€ μ•„λŠ” λ²„ν„°λ‘œ λ°˜μ£½μ„ μ ‘μ–΄ λ§Œλ“  페이슀트리 ν˜•νƒœμ˜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20μ„ΈκΈ° 초 ν”„λž‘μŠ€μ—μ„œ 개발된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이후 ν”„λž‘μŠ€ 제과 기술과 ν•¨κ»˜ νΌμ§€λ©΄μ„œ ‘ν”„λ ŒμΉ˜ 베이컀리’의 λŒ€ν‘œ μ•„μ΄μ½˜μ΄ λ˜μ—ˆμ£ .


🧈 2.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μ§„μ§œ λ§€λ ₯은?

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΄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λ§ˆμŒμ„ μ‚¬λ‘œμž‘λŠ” λ°μ—λŠ” 단지 μ™Έν˜•λ§Œμ΄ μ•„λ‹ˆλΌ 미각적, 감성적 μš”μ†Œκ°€ ν•¨κ»˜ μž‘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πŸ₯ β‘  겉은 λ°”μ‚­, 속은 촉촉

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κ°€μž₯ 큰 λ§€λ ₯은 측측이 겹쳐진 κ²°κ³Ό μ‹κ°μž…λ‹ˆλ‹€. κ³ κΈ‰ 버터λ₯Ό μ‚¬μš©ν•œ λ°˜μ£½μ„ μ—¬λŸ¬ κ²Ή μ ‘μ–΄ 냉μž₯ μˆ™μ„±μ‹œν‚€κ³ , λ‹€μ‹œ 펴고 μ ‘λŠ” 과정을 λ°˜λ³΅ν•΄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 이 ‘λ ˆμ΄μ–΄λ§’ 기법은 페이슀트리 특유의 λΆ€λ“œλŸ½κ³  곡기감 μžˆλŠ” 속살과 κ²‰μ˜ 바삭함을 λ™μ‹œμ— λ§Œλ“€μ–΄λƒ…λ‹ˆλ‹€.

🧈 β‘‘ κΉŠμ€ 버터 ν–₯

쒋은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ν•œμž…λ§Œ 베어도 κ³ μ†Œν•˜κ³  κ³ κΈ‰μŠ€λŸ¬μš΄ 버터 ν–₯이 μž…μ•ˆ 가득 νΌμ§‘λ‹ˆλ‹€. μœ λŸ½μ‚° λ°œνš¨λ²„ν„°λ₯Ό μ“΄ κ³ κΈ‰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Όμˆ˜λ‘ 특유의 산미와 ν’λΆ€ν•œ 풍미가 λ”μš± μ‚΄μ•„λ‚©λ‹ˆλ‹€. κ·Έ ν–₯은 λ‹¨μˆœνžˆ ‘기름지닀’λ₯Ό λ„˜μ–΄μ„œ, μ˜€κ°μ„ μžκ·Ήν•˜λŠ” 감성적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β˜• β‘’ μ»€ν”Όμ™€μ˜ 찰떑ꢁ합

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μ—μŠ€ν”„λ ˆμ†Œλ‚˜ μΉ΄ν‘ΈμΉ˜λ…Έ 같은 컀피와 ν•¨κ»˜ν•  λ•Œ μ§„κ°€λ₯Ό λ°œνœ˜ν•©λ‹ˆλ‹€.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κ³ μ†Œν•¨κ³Ό μ»€ν”Όμ˜ μŒ‰μ‹Έλ¦„ν•¨μ΄ μ™„λ²½ν•œ 밸런슀λ₯Ό 이루며, ν”„λž‘μŠ€ 카페 λ¬Έν™”μ˜ 상징적인 쑰합이 λ©λ‹ˆλ‹€.

🧁 β‘£ λ‹€μ–‘ν•œ μ‘μš© κ°€λŠ₯μ„±

κΈ°λ³Έ ν¬λ‘œμ™€μƒ 외에도 μ΄ˆμ½œλ¦Ώμ„ 넣은 팽 였 μ‡Όμ½œλΌ(Pain au chocolat), μ•„λͺ¬λ“œ 크림을 λ”ν•œ 크루아상 였 μžλ§λ“œ(Croissant aux amandes), ν˜Ήμ€ ν–„κ³Ό 치즈λ₯Ό 넣은 ν¬λ‘œμ™€μƒ μƒŒλ“œμœ„μΉ˜ λ“± λ¬΄ν•œν•œ λ³€μ£Ό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λΉ΅μž…λ‹ˆλ‹€. λ””μ €νŠΈλΆ€ν„° 브런치, κ°„μ‹κΉŒμ§€ λ‹€μ–‘ν•œ 역할을 μ†Œν™”ν•˜μ£ .


🌍 3. 세계인이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이유

μ „ 세계 λ² μ΄μ»€λ¦¬μ—μ„œ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„ λ³Ό 수 μžˆλŠ” μ΄μœ λŠ” λ‹¨μˆœνžˆ λ§›μžˆμ–΄μ„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κ·Έ 미학적, 문화적 완성도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  • 비주얼적인 아름닀움: ν™©κΈˆλΉ› λ°˜μ§μ΄λŠ” 겉면은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λ„ 큰 λ§Œμ‘±κ°μ„ 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ν…μŠ€μ²˜μ˜ λŒ€λΉ„: λ°”μ‚­ν•œ 겉과 λΆ€λ“œλŸ¬μš΄ 속이 μ£ΌλŠ” 였감 λ§Œμ‘±μ€ μ‰½κ²Œ μ§ˆλ¦¬μ§€ μ•ŠλŠ” κ΅¬μ‘°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ν”„λž‘μŠ€ λ¬Έν™”μ˜ 상징성: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λ‹¨μˆœν•œ 빡이 μ•„λ‹ˆλΌ ν”„λž‘μŠ€μ‹ ‘μ‚Άμ˜ μ—¬μœ ’, ‘μ•„μΉ¨μ˜ μš°μ•„ν•¨’을 μƒμ§•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재료만으둜 μ§„μ •ν•œ 맛을 λ‚Ό 수 있음: μ„€νƒ•μ΄λ‚˜ 쑰미료 없이도 버터와 밀가루, 효λͺ¨, μ†ŒκΈˆλ§ŒμœΌλ‘œ κΉŠμ€ 풍미λ₯Ό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이처럼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재료 λ³Έμ—°μ˜ 힘, 기술적 완성도, 감성적 μš”μ†Œκ°€ κ²°ν•©λœ μŒμ‹μ΄κΈ°μ— μ„Έκ³„μΈμ˜ μž…λ§›μ„ μ‚¬λ‘œμž‘κ³  μžˆ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
πŸ—Ό 4. νŒŒλ¦¬μ—μ„œ λ¨ΉλŠ”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νŠΉλ³„ν•¨

νŒŒλ¦¬μ—μ„œ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„ λ¨ΉλŠ”λ‹€λŠ” 것은 λ‹¨μˆœν•œ μ•„μΉ¨ 식사가 μ•„λ‹ˆλΌ, ‘κ²½ν—˜’ κ·Έ μžμ²΄μž…λ‹ˆλ‹€. 거리의 μž‘μ€ λΆ€λž‘μ œλ¦¬(boulangerie)μ—μ„œ κ°“ ꡬ운 ν¬λ‘œμ™€μƒ ν•˜λ‚˜λ₯Ό μ‚¬μ„œ, κ°•κ°€ λ²€μΉ˜λ‚˜ λ…Έμ²œμΉ΄νŽ˜μ—μ„œ μ—μŠ€ν”„λ ˆμ†Œμ™€ ν•¨κ»˜ λ¨ΉλŠ” κ·Έ μˆœκ°„μ€ νŒŒλ¦¬λΌλŠ” λ„μ‹œκ°€ μ£ΌλŠ” 감성을 μ™„μ„±μ‹œμΌœ μ€λ‹ˆλ‹€.

특히 유λͺ…ν•œ 파리의 베이컀리 – 피에λ₯΄ 에λ₯΄λ©”(Pierre Hermé), 데상티(Des Gâteaux et du Pain), λ’€νŒ½(Dupon), μ•™μ €λ¦¬λ‚˜ λ“±μ—μ„œλŠ” 각자의 κ°œμ„±μ„ λ‹΄μ•„λ‚Έ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„ νŒλ§€ν•˜λ©°, λ””μ €νŠΈμ™€ μ•„νŠΈμ˜ 경계λ₯Ό λ„˜λ‚˜λ“­λ‹ˆλ‹€.


🧁 5.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미래

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μ§€κΈˆλ„ μ§„ν™” μ€‘μž…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•œ ν΄λž˜μ‹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λ„˜μ–΄μ„œ:

  • 비건 ν¬λ‘œμ™€μƒ (버터 μ—†λŠ” λŒ€μ²΄ μ œν’ˆ)
  • 말차, 홍차, 초콜릿, 블루베리 λ“±μœΌλ‘œ 색을 μž…νžŒ μ»¬λŸ¬ν’€ν•œ ν¬λ‘œμ™€μƒ
  • ν¬λ£¨μ•„ν”Œ(Croiffle) –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„ μ™€ν”Œμ²˜λŸΌ ꡬ운 μƒˆλ‘œμš΄ ν˜•νƒœ
  •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ν¬λ‘œμ™€μƒ λ””μ €νŠΈ (ν¬λ‘œλ„› λ“±)

이처럼 ν˜„λŒ€μ˜ 감성과 κΈ€λ‘œλ²Œ νŠΈλ Œλ“œμ— 맞좰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λ³€μ£Όλ˜κ³  있으며,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˜ λ³Έμ§ˆμ€ κ·ΈλŒ€λ‘œ μœ μ§€ν•˜λ©΄μ„œ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✨ λ§ˆλ¬΄λ¦¬ν•˜λ©°

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단지 빡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μ‹œκ°„μ΄ λ“€κ³ , 정성이 κΉƒλ“  μœ λŸ½μ‹ μž₯μΈμ •μ‹ μ˜ κ²°μ •μ²΄μž…λ‹ˆλ‹€. 그것을 λ¨ΉλŠ” μˆœκ°„ μš°λ¦¬λŠ” κ·Έ 풍미 μ•ˆμ— μŠ€λ©°λ“  역사, 예술, λ¬Έν™”, 감성을 ν•¨κ»˜ μŒλ―Έ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νŒŒλ¦¬μ—μ„œλŠ” λ¬Όλ‘ , μ „ 세계 μ–΄λ””μ—μ„œλ“  ν¬λ‘œμ™€μƒμ€ μ•„μΉ¨μ˜ 기쁨, λ―Έμ‹μ˜ μ‹œμž‘, 그리고 μ‚Άμ˜ μ—¬μœ λ₯Ό μƒμ§•ν•˜λŠ” μ•„μ΄μ½˜μœΌλ‘œ 남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그리고 μš°λ¦¬λŠ” μ˜€λŠ˜λ„ ν•œμž… λ² μ–΄ λ¬Όλ©°, κ·Έ 겹겹이 μŒ“μΈ 이야기 μ†μœΌλ‘œ 천천히 λΉ μ Έλ“­λ‹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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